[이슈 분석] 중국이 암호화폐 강력 단속에 나선 세 가지 이유와 이에 대응한 업계 움직임

홈 > NFT & 코인 > 코인 게시판
코인 게시판

[이슈 분석] 중국이 암호화폐 강력 단속에 나선 세 가지 이유와 이에 대응한 업계 움직임

호빵이네 0 2456

중국 내 암호화폐 거래소와 채굴업체들이 지난주 금요일 중국 내 암호화폐 거래와 채굴을 단속해야 한다는 국무회의 고시에 따른 후폭풍에 고심하고 있다. 이번 경고의 몇 가지 핵심 이슈와 이에 대응한 관련 업계의 움직임을 정리해 본다.


■ 채굴 전면 금지로 장비 매각 분주


중국 채굴자들은 환경 문제로 암호화폐 채굴을 단속할 수도 있다는 국무원의 경고에 따라 채굴 장비를 유치할 해외 사이트를 앞다퉈 찾고 있다. 시애틀에 본사를 둔 광산업체 룩소르(Luxor)의 에단 베라(Ethan Vera)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지난 금요일부터 주말 내내 중국 채굴업체들과 대화를 나눴다”고 말하며 “제가 아는 모든 중국 채굴업체들이 손을 내밀고 있다. 그들은 가격과 견적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이 아직 구체적인 단속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요 암호화폐 채굴업체들은 이미 경고에 대한 대응 수순을 밟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Huobi)가 중국 본토에서 광부 호스팅 서비스를 폐쇄했다. 암호화 마이닝 풀 BTC.TOP 역시 중국에서의 영업을 중단했고, 해쉬카우(HashCow)는 새로운 장비 구매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라는 “지금 일치된 의견은 이 일이 실제로 일어날 것인지 아닌지를 말하기에는 너무 많은 불확실성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그것에 대한 위험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단속을 강행할 경우 해외 유치 사이트로 이동하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소요될 수 있다.


베라는 “북미와 카자흐스탄 등 주요 광산 거점에는 유휴 용량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미국의 유휴 용량이 전 국토에서 30메가와트(MW) 미만이라고 추정했다. 그에 따르면 이 숫자는 현재 중국에 있는 모든 채굴기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해시 전력의 1% 미만이다.


중국 채굴자들이 이를 해외 현장으로 이동하더라도 곧바로 채굴을 시작할 수는 없다. 베라는 10~20MW의 채굴공장을 건설하는 데는 60~90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유치공장들의 기본 요율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전한 후에는 해시율이 다시 온라인 상태가 되기까지 최대 반년이 걸릴 수 있다고 예측했다.


BTC.TOP의 공동창업자 장줘얼(Zhuoer Jiang) CEO는 장기적으로 암호화폐 채굴은 중국에 계속 존재하겠지만, 데이터 센터급 규모에서 홈 마이너 또는 중소 규모의 채굴로 전환될 것이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메인(Bitmain)과 같은 채굴장비 제조업체들이 대규모 채굴 작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대부분 기계를 해외에 판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일부 레버리지 투자상품 판매 중단


중국 투자자를 대상으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는 국무원 고시에 따라 공모 규모를 축소했다. 현재 후오비의 현물거래는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지만 선물 계약, 환거래상품(ETP) 등 일부 레버리지 투자 상품의 판매는 중단했다.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디파이너(DeFiner)의 최고경영자(CEO) 제이슨 우(Jason Wu)는 “중국 당국이 시스템 리스크가 큰 변동성이 큰 시장으로 더 많은 자본이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리고 “후오비에서 어떤 서비스가 중단됐는지 살펴보면 알 수 있으며 이것들은 가장 위험한 거래 활동에 속한다”고 말했다.


ETP(상장지수 상품)를 비롯한 투자상품을 암호화폐 거래소에 활용하면서 투자자들은 실제 보유한 암호화폐의 최대 100배를 주면서 수익을 증폭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담보대출이 되는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하면 이 투자자들은 담보를 더 많이 투입할 필요가 있다. 담보물을 충분히 추가할 수 없다면 그들의 자산은 청산될 수밖에 없다.


금융 안정은 중국 규제 당국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며, 그들은 더 많은 사람이 그러한 불안정한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원치 않을 수도 있다. 2013년과 2017년 단속에 비해 암호화폐와 탈중앙화 금융(DeFi)에서 금융 파생상품 붐을 감안할 때 전반적으로 암호화폐 거래가 훨씬 활용도가 높아졌다. 우 CEO는 “디파이를 통해 중앙 집중식 거래소와 대출 프로토콜에 대한 보다 정교한 구조화된 금융상품들이 등장함에 따라 레버리지 거래가 더 쉬워졌다”고 말했다.


중국 투자자들의 또 다른 주요 거래소인 오케이엑스(OKEX)는 플랫폼 토큰 OKB와 중국 현지 명목 통화 인민폐 간 거래를 중단할 계획이었다. 거래소는 이후 ‘고객 우려’로 인해 이 계획을 중단했다. 하지만 이들이 영업정지를 발표한 뒤 토큰 가격이 70%까지 폭락했다. 이는 OKB의 낮은 트랜잭션 볼륨을 고려할 때 눈에 덜 띄는 이동이다. 그러나 이러한 거래는 교환에 상당한 법적 위험을 지니고 있다.


■ 관영매체 앞세워 단속 정당성 홍보


중국 증권을 취재하는 관영 경제일간지 이코노믹 인포메이션(Economic Information Daily)은 24일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채굴과 거래 사업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담은 기사를 실었다. 이 신문은 암호화폐의 가장 큰 리스크는 평균적인 중국 투자자들의 관심 증가, 높은 레버리지 관련 금융 리스크,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과의 보안 우려, 자금세탁과 불법 모금과 관련된 규정 준수 문제 등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채굴 단속과 관련해 이 매체는 주로 환경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신문이 암호화폐 채굴 사이트로 활용되는 데이터 센터를 특정한 것은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입장 차가 있음을 보여준다. 신문은 “비트코인 채굴 활동은 광부들이 지자체를 속여 이런 사업을 지원하고, 많은 전시 소모를 정당화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를 위장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많은 지방정부는 대규모 채굴 작업을 알고 있으며, 그중 일부는 비트코인 채굴자에 대한 우대 정책까지 제시하고 있다.


주요 채굴 중심지인 남중국 쓰촨성의 일부 지역에는 수력발전 소비단지가 조성돼 많은 대형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영업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작업은 내몽골과 신장 지역에서 몇 년 동안 존재해왔다. 지자체가 암호화폐 채굴에 대해 관대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세수 증대를 추구하는 반면 중앙정부는 환경보호를 우선하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화요일 3개 금융산업협회의 단속통지서와 비교하면 상급기관인 국무회의 경고로 더 많은 사람이 암호화폐 거래나 채굴업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1052510162590279ecba8d8b8_1/article.html?md=20210525101847_R 


0 Comments

공지사항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