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네이버, 디지털화폐 플랫폼 뛰어든다

모네타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단독] 네이버, 디지털화폐 플랫폼 뛰어든다

초파리 0 3587

한국은행 CBDC사업 참여

2105869268_0hTXjzuy_4d9bb6393a8bc3aeb828d18cc59a993381170a9b.jpg원본보기


네이버가 디지털화폐 플랫폼 시장에 뛰어든다. 네이버는 한국은행이 추진하는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커머스와 콘텐츠에 이어 디지털화폐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13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과 라인플러스를 통해 한은이 올 하반기 시작하는 ‘CBDC 모의실험’에 참여하기로 하고 준비팀을 발족시켰다. CBDC 모의실험은 가상환경에서 CBDC의 효용과 안정성 등을 테스트하는 사업이다. 디지털화폐 제조,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CBDC 생애주기별 모든 처리 업무와 송금, 대금결제 등의 서비스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게 된다. 한은은 이번 사업을 통해 CBDC 도입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IT업계 관계자는 “이번 모의실험은 CBDC를 본격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이 실험에 참여하는 블록체인 업체가 CBDC 사업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화폐의 일종인 암호화폐 사업에 진출할 경우 정부 사업 수행자라는 ‘후광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은은 업체 선정 기준, 선정 사업자 수 등 관련 내용을 이달 공고할 예정이다.

해외 일부 국가는 디지털화폐 사업을 이미 도입했다. 중국은 지난 2월 추첨을 통해 중국의 법정 디지털화폐인 디지털위안화를 베이징 시민 5만 명에게 총 1000만위안(약 17억원) 지급했다. 한은의 CBDC 사업 진행 속도가 빨라지면서 네이버는 물론 카카오 등을 포함한 국내 기업들도 분주해지는 모양새다.

네이버-카카오 "블록체인 끝판왕 가리자"
디지털화폐 플랫폼 대전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 실험을 앞두고 국내 블록체인업체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네이버가 참여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카카오도 한은의 CBDC 사업에 참여할 전망이다. 신사업을 찾고 있는 국내 대표적 인터넷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 간 전선(戰線)도 계속 넓어지고 있다.

CBDC, 블록체인 기술 검증 기회”
2105869268_AP6sUhCy_ecacce54e4253ca76b4aabd483ecc19d883b31bd.jpg원본보기


네이버가 블록체인 관련 자회사와 관계사를 앞세워 정부의 CBDC 사업 참여를 결정한 것은 급부상 중인 디지털화폐 시장에서 ‘절대적인’ 사업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호기라는 판단에서다. “시장 자체의 수익성보다 정부 파트너라는 꼬리표가 주는 시장의 신뢰 확보가 최종 목적”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기술력은 충분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 등 핀테크(금융기술) 사업을 통해 온라인 결제 플랫폼, 국내 결제 환경 등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라인은 CBDC 사업에 필요한 결제 완결성, 많은 결제량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속도 등을 제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 대만, 태국 등 해외 여러 지역에서 각종 결제 및 핀테크 서비스도 운용 중이다. 라인은 지난해 한은이 연구 목적으로 진행한 ‘CBDC 파일럿시스템 컨설팅 용역사업’에 참여해 한은 CBDC 플랫폼의 기술적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이버 측은 “국내 환경에 맞는 CBDC 플랫폼 개발 채비를 모두 갖췄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인 그라운드X도 CBDC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부터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미국의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개발사 컨센시스와 협력 중이다. 컨센시스는 이더리움의 공동 창업자인 조지프 루빈이 설립한 블록체인 기술 솔루션 업체다. 이더리움 지갑인 메타마스크 등 이더리움 기반 서비스를 개발했다. 컨센시스는 최근 기존 이더리움과 호환성이 큰 프라이빗 블록체인 쿼럼을 활용해 싱가포르, 호주, 태국 등의 CBDC 사업에 참여했다.


그라운드X는 컨센시스와 협력해 다수의 이용자가 클레이튼을 사용해도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 확장성과 다른 블록체인과 연결되는 호환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 기능은 한은 CBDC 사업에서도 필요하다. 클레이튼은 클레이라는 암호화폐도 발행하고 있다. 클레이는 암호화폐 거래 승인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결제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트코인은 최근 블록 하나를 생성하는 데 10분 정도 걸린다. 클레이는 1초면 거래가 승인된다.

네이버-카카오 또 ‘전운’

LG CNS도 한은의 ‘CBDC 모의 실험’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LG CNS는 금융 차세대 시스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 CBDC 발행, 유통, 결제시스템 구축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LG CNS는 최근 신한은행의 디지털화폐 시범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한은의 CBDC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컨설팅 사업에도 참여했다. 블록체인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모든 기술에서 최고 수준이 요구되는 CBDC 사업에 도전하는 업체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며 “CBDC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블록체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외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희망 업체들은 모두 사활을 걸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CBDC 사업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두 업체 모두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핀테크 사업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종 인터넷 사업에서 다투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 유통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두 기업 모두 북미 지역의 웹툰·웹소설 플랫폼을 각각 인수하면서 경쟁 무대가 해외로 확대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의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시를 사들였다. 네이버도 이달 초 캐나다의 웹소설 업체 왓패드 인수를 마무리했다. 왓패드는 전 세계 90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이다.

김주완/김익환 기자 kjwan@hankyung.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546070 

0 Comments

공지사항


광고제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