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테이퍼링, 부채한도 상향 논란에 지연될 위험

트라움얼리버드
모맨틱자동매매
홈 > FX마진 > FX마진 게시판
FX마진 게시판

연준 테이퍼링, 부채한도 상향 논란에 지연될 위험

FX개미 0 79

(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테이퍼링을 올해 안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부채 한도 상향 논란이 맞물리면서 테이퍼링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TS 롬바르드의 스티브 블리츠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델타 변이가 고용 증가세를 이탈시키면 테이퍼링이 분명 지연될 것"이라며 동시에 "부채한도와 관련한 시장 혼란이 테이퍼링 시작을 지연시킬 가능성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지난 7월 말까지 의회가 부채한도를 상향하거나 연장하는 데 실패하자 8월부터 자금 조달을 위한 새로운 채권 발행을 중단하고, 현금 보전을 위해 긴급 조치를 시행했다.


미국의 연방 부채는 22조 달러에서 28조5천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해 부채한도를 상향해야 하는 상황이다.


재무부의 비상조치는 최대 3개월까지 유효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의회가 10월 말이나 11월 초에는 부채한도를 상향하거나 한도 적용을 유예하는 표결에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연방정부는 셧다운에 들어가야 한다.


문제는 이 시점이 연준이 테이퍼링을 발표하거나 시작할 시점과 겹친다는 점이다.


ING의 제임스 나이틀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에서 "비상조치는 일단 계속 연방정부를 굴러가도록 유지하는 것이다"라며 "그러나 예산안 합의가 지연될 경우 미국의 신용 등급 강등 위험은 물론, 테이퍼링의 지연, 연방정부의 셧다운 위험까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 공화당은 부채상한 논쟁이 당파적 논쟁이 될 것을 분명히 한 상태다.


공화당 의원 46명은 옐런이 비상조치를 시행하기 며칠 전 민주당에 서한을 보내, 바이든 정부가 3조5천억 달러 규모의 예산안을 통과시킬 경우 공화당의 지원 없이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민주당은 3조5천억 달러 규모의 예산안을 공화당 지원 없이 통과시키기 위한 '예산조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부채한도 상향에 대한 논의는 빠진 상태다.


부채한도 상향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는 시장에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연준의 테이퍼링을 지연시킬 수 있다. 더구나 연방정부가 셧다운 될 경우 혼란은 더욱 증폭될 수 있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0 Comments

공지사항


광고제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