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개미 투자 도구 · 양반개미 캐릭터서학개미투자 도구

금융소득종합과세 계산기

연간 세전 이자·배당과 다른 소득의 과세표준을 넣으면 원천징수 후 추가 세액을 볼 수 있어요. 국내 일반 금융소득 기준이며 배당세액공제·특례는 제외해요.

추가 세액 추정(지방 포함)입력 대기

연간 금융소득과 다른 소득 과세표준을 채워요. 다른 소득이 없으면 없음으로 골라요

2026년 귀속 일반 금융소득의 참고용 추정입니다. 신고 대행이 아닙니다.

결과 읽는 법

대표 예시의 1,100,000원은 기존 세액과 금융 원천세를 뺀 추가 소득세·지방소득세 추정 합계입니다. 다른 소득이 없어도 미사용 소득공제는 반영하지 않아 높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최종 납부액은 공제·감면·기납부세액으로 달라지며, 추가 세액이 없어도 신고 여부를 확인합니다.

양반개미가 밝은 실내 책상에서 계산기를 누르며 노트북에 표시된 추가 세액 예시를 확인하는 장면
계산 결과에서 예상 추가 세액을 확인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추가 세액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추가 세액 = max(일반 산출세액, 비교 산출세액) − 다른 소득만의 세액 − 금융소득 원천징수액 + 추가 지방소득세입니다. 기준 초과 시 첫 2천만원에 14%를 적용하고 초과분에 누진세율을 적용한 금액과 비교 산출세액 중 큰 금액을 선택합니다. 이때 첫 2천만원도 법적으로는 종합과세에 포함됩니다.

  1. 세전 금융소득 30,000,000원과 다른 소득 과세표준 50,000,000원을 준비합니다.
  2. 초과분 10,000,000원을 합쳐 60,000,000원에 기본세율을 적용하면 8,640,000원입니다.
  3. 첫 2천만원의 14%를 더한 일반 세액은 11,440,000원이고 비교 세액은 10,440,000원입니다.
  4. 큰 금액에서 다른 소득 세액 6,240,000원과 금융 원천세 4,200,000원을 빼면 추가 국세는 1,000,000원입니다.
  5. 지방세 추정 100,000원을 더하면 1,100,000원입니다. 원 단위 입력이며 결과는 원 단위 반올림합니다. 실제 신고의 절사 규칙은 제외합니다.
금융소득 3천만원과 다른 과세표준 5천만원에서 비교과세 세액을 선택한 뒤 기존 세액과 금융 원천세를 빼고 지방세를 더하는 과정
금융소득 30,000,000원·다른 과세표준 50,000,000원 → 추가 세액 1,100,000원

금융소득이 늘면 종합과세 추가 세액은 얼마인가요?

다른 소득 과세표준은 50,000,000원으로 고정합니다. 금융소득 30,000,000원이 대표 예시입니다. 공제·특례는 제외합니다.

연 금융소득원천징수(지방 포함)추가 세액(지방 포함)금융소득 종합과세
30,000,000원4,620,000원1,100,000원대상
20,000,000원3,080,000원0원해당 없음
40,000,000원6,160,000원2,200,000원대상
50,000,000원7,700,000원3,300,000원대상
금융소득이 늘면 종합과세 추가 세액은 얼마인가요? — 연 금융소득별 비교 막대그래프
금융소득이 늘면 종합과세 추가 세액은 얼마인가요?

자주 하는 실수

  • 실수: 세후 수령액이나 한 계좌만 입력합니다. 세전 이자·배당을 금융기관 전체에서 합칩니다. 비과세·특례 분리과세 금액을 섞으면 기준 초과 여부를 잘못 판단합니다.
  • 실수: 연봉을 과세표준으로 입력합니다. 근로소득만 있으면 원천징수영수증의 과세표준을 확인합니다. 사업소득 등이 있으면 금융소득 외 소득을 합쳐 공제를 한 번 반영합니다. 소득별 과세표준을 단순 합산하거나 공제를 다시 빼지 않습니다.
  • 실수: 추가 세액이 없으면 신고도 생략합니다. 추가 세액과 신고 의무는 다릅니다. 기준을 넘으면 금융소득 전체가 종합과세 대상이며, 실제 납부액은 배당세액공제와 기납부세액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럴 때 써요

  • 여러 금융기관의 세전 이자·배당을 합쳐 금융소득 기준 초과 여부를 확인합니다.
  • 다른 소득 과세표준을 알고 금융소득에 따른 추가 세액을 추정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 전에 원천징수영수증과 공제 자료를 준비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에서 무엇을 확인해야 하나요?

금융소득과 다른 과세표준은 무엇을 넣나요?

금융소득은 해당 귀속연도의 세전 이자·배당 합계이고 다른 과세표준은 금융소득을 제외한 공제 후 금액입니다. 연봉이나 세후 입금액을 그대로 넣으면 세액이 달라집니다.

근로소득만 있으면 원천징수영수증 2쪽 정산명세의 종합소득 과세표준을 확인합니다. 사업소득 등도 있으면 소득별 과세표준을 단순 합산하지 않고 금융소득 외 소득에서 공제를 한 번 반영합니다. 다른 소득 없음 선택은 0원으로 계산하며 미사용 소득공제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관련 도구로 배당 계산기: 세전 배당과 원천징수 후 수령액을 확인합니다. 계좌별 세금 비교 계산기: 계좌별 일반 과세와 비과세·분리과세 적용 범위를 확인합니다. 종합소득세 계산기: 금융소득 외 과세표준에 적용되는 누진세율을 확인합니다. 국세청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서식

금융소득종합과세 계산법은 어떻게 되나요?

금융소득종합과세는 일반 금융소득이 기준을 넘으면 전체를 종합과세하고 비교과세로 세액을 정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소득과 합산한 일반 세액과 원천징수 방식의 비교 세액 중 큰 금액에서 기존 세액과 금융 원천세를 차감합니다.

소득세법 제62조를 일반 금융소득에 적용합니다. 비교 산출세액은 금융소득 전체의 원천세와 다른 소득만의 기본세율 산출세액을 합친 금액입니다.

다른 소득 없이 이자·배당만 5000만원이면 세금은 얼마인가요?

국내 일반 금융소득에 국세 14% 원천징수를 가정하면 지방세 포함 원천징수 추정액은 7,700,000원, 추가 세액은 0원입니다. 미사용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제외한 결과이며 신고 의무는 별도로 확인합니다.

금융소득 2000만원 이하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가요?

국내에서 원천징수된 일반 금융소득만 있으면 2천만원 이하에서 분리과세로 끝납니다. 국내에서 원천징수되지 않은 국외 금융소득은 기준 이하라도 신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 등 다른 소득의 신고 의무도 별도로 확인합니다.

국세청 금융소득 과세 안내

금융소득 2000만원 기준은 부부 합산인가요, 개인별인가요?

금융소득 2000만원 기준은 부부 합산이 아닌 개인별 연간 세전 이자·배당 합계에 적용합니다. 본인에게 귀속되는 금융소득을 금융기관 전체에서 합산하며 비과세·특례 분리과세 금액은 제외합니다.

소득세법 제14조 종합소득 과세표준

미국 주식 배당금도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나요?

국내 거주자의 미국 주식 배당금도 일반적으로 금융소득에 포함됩니다. 국내에서 원천징수되지 않은 국외 금융소득은 기준 이하라도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계산기는 외국납부세액공제와 국내 미원천징수 국외소득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소득세법 제14·17조 과세대상

2026년 고배당기업 배당도 그대로 넣나요?

2026년 고배당기업 배당은 분리과세 적용 대상인지 먼저 확인합니다. 한국거래소 KIND의 기업 공시와 국세청 안내로 대상 여부를 확인하며, 분리과세는 자동 적용되지 않아 신고 시 신청이 필요합니다.

분리과세를 신청하는 대상 배당은 일반 금융소득 합계에서 제외합니다. 이 계산기는 고배당기업 해당 여부나 신청에 따른 세액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국내 일반 배당도 배당가산·배당세액공제 대상 여부에 따라 실제 세액이 달라집니다. 국세청 고배당기업 배당 분리과세 안내

2026년 금융소득은 언제 어떻게 신고하나요?

2026년 귀속 일반 종합소득세는 다음 해 5월에 신고·납부합니다. 홈택스에서 금융소득과 다른 소득, 공제, 기납부세액을 확인하고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도 진행합니다.

일반 기한은 2027년 5월 31일이며 연장·성실신고확인 대상은 별도 확인합니다. 무신고·과소신고·납부지연 가산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원천징수영수증과 공제 증빙을 준비합니다. 국세청 가산세 안내

공지사항


광고제휴문의